반응형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 금리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흔히 목돈 만들기 및 목돈 굴리기 할 때 예금과 적금을 많이 이야기하시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면 거치 방식과 금리 적용 방식이 조금은 다릅니다. 미리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분들이나 목돈 모으기 및 목돈 불리기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 목차

 

1. 예금과 적금 개념

2. 예금과 적금의 목적

3. 예금과 적금금리 계산

 

 

예금과 적금

 

1. 예금과 적금의 개념

우선 예금과 적금의 개념을 조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예금이란 일정 금액을 분할하지 않고 일정기간 동안 은행에 거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예금은 은행에 내가 모아둔 목돈이나 여유돈을 내가 선택한 일정 기간만큼 예치시켜 그 금액에 대한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적금은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매월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적금은 내가 지정한 일정 기간 동안 내가 지정한 일정 금액을 매월 납입하는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예금과 적금의 목적

개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예금과 적금은 각각 목적이 다릅니다.

예금의 경우에는 매월 납입하는 형태가 아닌 목돈을 예치시켜 둔 후 그에 따른 이자를 지급받는 형태이므로 목돈 모으기보다는 목돈 불리기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적금의 경우에는 매월 납입하여 그에 따른 이자를 지급받는 형태로 예금과 달리 목돈 굴리기보다는 목돈 모으기에 더 적합합니다.

 

즉 현재 본인의 경제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본인이 목돈을 모아 활용할 방법이 필요하시다면 예금을 드시는 것이 좋고, 목돈을 만들기 위해 돈을 모으시겠다면 적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예금의 경우에는 거치 금액과 거치기간이 중요하며 적금 같은 경우에는 매월 납입금액과 납입기간이 중요합니다.

 

 

3. 예금과 적금의 금리계산

 

그렇다면 예금과 적금의 금리계산은 어떤 방식으로 계산될까요?

우선 금리계산 시 알아야 할 정보가 있는데요. 금리는 1년 단위로 계산되며 단리복리로 나누어집니다. 단리 같은 경우에는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 형태이며, 복리의 경우는 원금에 이자가 더해진 금액에 다시 이자가 붙는 형태를 말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단리=원금+이자" , "복리=(원금+이자)+이자" 의 방식으로 이자가 지급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금융상품에는 복리를 찾아보기가 힘들어져 예금과 적금 모두 복리라고 명시가 되어있지 않다면 단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금과 적금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금리계산방법도 조금 다릅니다. 현재 시중에 가입할 수 있는 예금과 적금의 경우에는 단리인 경우와 일반과세인 경우가 많으므로 단리와 일반과세로 계산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금과 적금을 모두 12개월(1년), 월 10만원씩 계산했을 때 총액이 120만원이므로 총액은 120만원, 금리는 예금과 적금 모두 동일하게 2%, 과세는 일반과세(15.4%)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예금 같은 경우는 120만원을 12개월(1년) 간 연 2%의 금리, 일반과세(15.4%)로 계산해보면

(1,200,000 x 2%) x 1년 = 24,000원 의 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일반 과세율인 15.4%를 제외하게 되면 24,000원의 15.4%는 3,696원이므로 내가 지급받게 되는 이자는 20,304원이 되는 것이죠. 

 

예금금리계산

 

적금 같은 경우에는 예금과 계산방법이 조금 다른데요. 적금은 매월 지급되는 금액과 기간에 따라 이자가 달라지게 됩니다. 위와 동일한 조건의 적금이라면 매월 10만원씩 12개월을 납입하였을 때 첫 달에는 연이율 2%를 모두 받게 되는 반면에 두 번째 달에는 11개월에 해당되는 이자를 받게 되고 세 번째 달에는 10개월에 해당하는 이자를 받게 됩니다. 즉 횟수가 반복될수록 이자가 감소되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죠. 

 

적금금리계산

 

일반적으로 예금금리와 적금금리는 약 0.55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예금금리가 1%라면 적금금리는 대략 2% 정도로 계산하시면 편하실 겁니다. 

이점 유의하셔서 본인이 목돈이 있으시다면 예금을, 목돈을 만드신다면 적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금리가 하도 낮아져서 은행 예금/적금에서 발생되는 이자가 많이 적은데요. 그래도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는 단돈 1원이라도 더 불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