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의 종류

생활정보 / / 2021. 1. 13. 21:5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루어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배스 낚시를 취미로 하고 있는데요.

루어를 사용하여 낚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루어의 종류는 어마어마하게 많아 큰 틀에서 정리를 한번 진행해보려 합니다.

저도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 글을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루어란?


각종 루어 이미지

배스낚시는 미끼를 루어를 사용하여 낚시를 진행하게 됩니다.

루어란 낚시를 진행하는 데 사용되는 미끼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생미끼나 떡밥 등이 아닌 가짜 먹이를 말합니다.

 

배스낚시는 이러한 루어에 액션을 주어 대상어를 꾀어내는 낚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미끼나 떡밥 등과는 다르게 나에 의해서, 내가 생각한 프레젠테이션에 의해

물고기를 잡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재미가 몇 배는 더 재밌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생미끼나 떡밥 같은 경우 단순히 배고픈 대상어를 상대로 낚시를 진행한다면

루어낚시는 대상어의 호기심, 경쟁심 등 대상어의 습성을 활용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이제 맊 배스 낚시를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루어를 만나게 되실 겁니다.

 


루어의 종류


제가 생각하기에 루어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하드베이트소프트베이트인데요. 이름만 들어봐도 어떤 종류로 나뉘었는지 아시겠죠?

 

하드베이트란?


하드베이트

플라스틱이나 쇠붙이 등으로 만든 루어를 말합니다.

흔히 미노우, 크랭크베이트, 와이어베이트, 스피너베이 등 등등 종류를 다 적을 순 없지만 

채비를 준비할 때 손으로 만져서 딱딱하다~ 싶은 것은 다 하드베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소프트베이트란?


소프트베이트

하드베이트 외에 손으로 만저 보았을 때 마치 젤리 같은 질감을 가진 루어들을 말합니다.

흔히 웜이라고 하죠. 물고기모양, 벌레모양, 심지어는 오리모양, 쥐모양의 루어들도 존재합니다.

(사실 프로그나 오리, 쥐모양의 루어들은 하드베이트인지 소프트베이트인지 애매하다고 생각됩니다만....)

 

루어 액션은 움직이는 도중 공격받는 경우, 움직임을 멈추었을 때 공격받는 경우로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배스 낚시를 하다 보면 움직임이 없을 때 (스테이 상태) 입질이 들어오는 경우가 저는 더 많았습니다.

 

사진엔 나오지 않았지만 그밖에도 와이어베이트, 스피너베이트, 관절베이트 등 엄청나게 많은 루어들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 낚시 시작할 때 낚시방가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이것저것 막 샀습니다.

이 루어 쓰면 잘 잡힌다는 말만 듣고 정말 다 샀던 것 같습니다.

낚시 처음 시작할 때 구매했던 루어들 아직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낚시도 못하면서 뭘 그렇게 많이 샀는지.. 참..

 

이제 막 낚시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다 사고 싶으실 겁니다. 이것도 사고 싶고 저것도 사고 싶고..

낚시방 가면 그냥 빈손으로 나오시는 분들 못 봤습니다.

 

그러나 저는 지금은 필요한 루어들만 구매합니다. 루어를 구매할 때도 설명서 보고 구매합니다.

제가 지금 루어를 구매하는 방식은

내가 추구하는 낚시와 잘 맞는 루어인가?  내가 잘 표현할 수 있는 루어인가?  손이 자주 가는 루어인가?

이를 고려하여 구매하는 편입니다.

(가끔 충동구매는 있습니다.)

 

낚시를 해보시고 "나는 무빙 액션 루어가 잘 맞아", "나는 데드 액션 루어가 잘 맞아"라는 판단이 서신다면

본인의 낚시 취향을 메인으로 잡으시고 나머지는 서브로 조금씩 준비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은 일반적인 루어의 분류를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시는 초보 앵글러 분들이 계신다면 장전하셨던 총알을 조금 아껴

소중한 지갑에 평안이 오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복 가득한 2021년이 되길 바라며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스 낚시 꿀팁  (12) 2021.01.19
더넥스트스파크 - 냉간시 소음 잡기  (4) 2021.01.18
배스 낚시줄 선택  (2) 2021.01.15
배스 낚시 장비 구매  (2) 2021.01.14
배스 낚시 시작하기  (2) 2021.01.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