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험 계약자 변경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보험을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기존에 어머니 이름으로 보험을 들고 피보험자로 저를 넣어 두었었는데요. 보험 계약자 변경 저는 오늘 보험 계약자 변경이 필요한 일이 생겨서 한화생명 수원고객센터에 다녀왔습니다.

 

보험 계약자 변경은 신혼부부나 사정이 있으시다면 꼭 필요하실 텐데요. 연말정산을 위해서도 변경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험 계약자 변경 방법


보험은 계약시 계약자 - 피보험자 - 보험수익자를 지정하게 됩니다. 

 

계약자는 보험에 계약한 사람 즉 보험청약서에 싸인을 하고 가입한 사람을 말하며 계약에 대한 수정이나 변경, 해약등의 권한을 가진 사람입니다.

 

피보험자보험에 가입한 대상자입니다.

 

보험수익자보험에 의해 지급되는 보상금액을 수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저는 계약자를 어머니이름으로 가입했으며 피보험자와 보험수익자가 저로 되어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보험금 결제일 설정이나 보험대출(신용대출 및 약관대출) 등 기타 사소한 부분에 제약이 많고 가장 중요한 연말정산 !!! 연말정산 시 영향을 주는 부분이 될 수 있음으로 보험 계약자를 저로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보험 계약자 변경 방법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1. 보험사 고객센터에 직접 현재 계약자와 변경될 계약자가 동시 방문하는 방법

2. 위임장을 받아 처리하는 방법,

3. 현재 계약자와 변경될 계약자의  신분증사본, 인감증명서, 변경신청서, 자필서명 등의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은 각 보험사마다 필요한 서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입된 보험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서류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과 위임장을 받아 처리하는 경우에는 준비할 서류도 많고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저는 직접 방문하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직접 방문하는 경우에는 현재 계약자와 변경될 계약자의 신분증만 지참하신다면 금방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 잠깐 시간이 나서 어머니를 모시고 한화생명 수원고객센터에 다녀왔습니다.

 

참고로 보험 계약자와 보험수익자는 변경이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대상자는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화생명 수원고객센터를 방문하니 많은 사람들이 보험문제로보험 문제로 방문해있었습니다. 그러나 한화생명 수원고객센터의 경우에는 화, 수, 목요일에 덜 바빠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된다고 하니 보험 문제로 한화생명 수원고객센터를 방문하실 계획이 있으신 경우에는 화, 수, 목요일 오전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코로나로 인해 업무시간이 조정되어 09 : 30 ~ 15 : 00 으로 변경되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번호표를 뽑고 순서가 되기까지 기다립니다. 사람이 많이 없어서 금방 순서가 돌아왔습니다. 

현재 계약자와 변경될 계약자 모두 신분증을 지참하여 창구로 가시면 손쉽게 변경이 가능하십니다.

 

정리해보자면

피보험자는 변경이 불가하며 계약자와 수익자만 변경이 가능하고, 계약자/수익자 변경 시에는 방문이나 서류제출 등의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 보험에 가입하실 때 신중히 선택하시는 것이 좋고, 보험 계약자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현재 계약자와 변경될 계약자가 동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험 가입 시 보험에 가입하는 목적에 맞게 계약자와 피보험자, 수익자를 지정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 가입 시 팁을 하나 드리자면

피보험자가 성인이고 살아있을 때 보장을 받고자 하신다면 계약자, 피보험자, 보험수익자를 동일인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좋으며, 피보험자가 사망하였을 때 보장을 받고자 한다면 수익자를 보장을 받아야 하는 사람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은 살면서 생기는 질병이나 사고를 금전적으로 보장해 주기 위해 존재하는 데요. 아무쪼록 계약자-피보험자-수익자 선정을 신중히 하셔서 보장을 받으실 때 문제가 없도록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가장 베스트는 보험을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건강하고 사고무탈하게 사는 것이 좋겠죠?

코로나로 인해 다들 어렵고 힘든 시기인데 모두들 건강 잘 챙기시고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뱅쇼 만드는 법  (22) 2021.02.03
안동 사과빵 드셔보셨나요?  (32) 2021.02.02
명절 선물 추천  (10) 2021.02.01
에어팟프로 정품 등록 방법  (12) 2021.01.31
겨울철 아이폰 배터리 감소  (8) 2021.01.2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